자동차 리스가 뭐에요?
오늘 이글을 읽오 나시면 자동차 리스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아가실겁니다.
자동차 리스라는 말은 기본적으로 대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십니다.
장기렌트는 사용료를 지불한다고 생각 하시고, 자동차 리스는 대출을 받는다고 생각 하세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5천만원짜리 차를 리스를 한다고 치면,통으로 리스를 받는 것과, 잔존가치 반을 나누어서 받는 리스가 있는데,우리가 2500만원만 리스를했다고 하면 이제 2500만원어치의 부채가 잡힌겁니다.
한마디로 2500만원어치의 빚이 생긴겁니다.
우리가 리스를 하고 은행에 가서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데 은행직원이 빚 있으세요?라고 묻는다면 우리는 리스때문에 "네! 빚있습니다." 라고 해야하는 겁니다. 반대로 장기렌트는 똑같이 위의 예시처럼 2500만원어치 렌트를 해도 사용료를 지불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빚이 없다고 해도 됩니다! 이 차이입니다.
리스와 렌트의 장점은 내 명의로 차가 없다는게 제일 큽니다.
공공임대 주택같은거나 정부에서 시행하는 혜택을 받을때, 내 재산으로 들어가지 않는다는게 제일 큰 메리트입니다.
임대 주택에 들어갈때 얼마 이상의 차를 소유하면 안된다는 사항이 있을건데, 리스로 차를 타고 다닌다면 이런 사항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를 할때는 꼭 인수를 할지 반납을 하지 미리 결정하세요.
가장 중요한 포인트
렌트든 리스는 인수와 반납이 있습니다.반납과 인수는 나중에 결정 할 수 있지만,우리는 처음에 차를 가지고 오실때 미리 결정을 해 두셔야 합니다.왜그러냐면 리스라는 것은 금융리스 라는 것과 운용리스 라는 것이 있습니다.
운용리스
운용리스는 차값의 중고차값(잔존가치) 60개월 뒤에 이차의 중고차 시세를 예상하고,그 중고차 값을 빼고 나머지 금액을 60개월동안 납부를 하는겁니다. 그래서 리스비가 저렴합니다.왜냐 6000만원짜리 차를 사도 실제로 내가 내는 금액은 중고차값을 뺀 나머지이기 때문에 3000만원정도만 60개월동안 나눠 내면 되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3천만원(우리가 뺀 중고차값)은 나중에 지불하거나,차를 반납하게 되면 날라가는 겁니다.
금융리스
금융리스는 잔존가치라는 걸 1도 생각않하고 내 명의가 안 잡힌 할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시불이랑 별반 다른게 없지만 명의를 내 명의로 않하고 차를 탈 수 있습니다.차값이 1800만원인데 1700만원을 내고,남은 100만원에 대해서만 60개월로 나눠서 이자를 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잔존가치
잔존가치라는건 인수와 반납할 때 굉장한 영향력을 주는 가치입니다.
제가 만약 차를 60개월 쓰고 인수를 않하고 반납을 한다고 치면,4000만원짜리 차를 타고 다니다가 3년 뒤에 차값이 3000만원이 됬어요.그러면 제가 납부해야 할 돈은 얼마일까요? 1000만원입니다! 딱 1000만원만 60개월로 납부하고,반납해버리면 됩니다!
반대로 4000만원짜리 차인데,잔존가치가 1000만원이야...그러면 내가 납부해야할 돈은 3000만원이 되어버립니다.우리가 내는 리스비용이 달라져버립니다.
그래서 우리가 차를 반납을 할 때에는 잔존가치가 높고,내가 내는 금액이 적은걸 하시면 되십니다.
인수를 하시겠다면!
어차피 내가 이차를 내 명의로 가져 올 거니깐 납입료가 많아져도 상관이 없습니다. 어차피 내야하는 돈이니까요.대신에 잔존가치가 굉장히 높으면 인수할 때 부담이 좀 큽니다.
잔존가치가 5년뒤에 1800만원이라고 계약서에 써져 있다면, 실제로 5년뒤에 차값 시세와는 상관없이 그 1800만원을 지불해야합니다.
그 금액으로 계약을 한거이기 때문입니다.만일,1800만원으로 계약을 했는데,인수할 시점에 중고차 시세가 2500만원을 형성하고 있다면 무조건 인수를 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1800만원주고 차를 사가지고 와서 2500만원에 팔아버리면 되니깐 창조경제인거죠.
그러니 처음에 리스를 할때 인수를 할지 반납을 할지 미리 생각을 하고 계약을 하면 나중에 조금더 유리합니다.
인수를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리스를 했다면, 잔존가치가 낮은게 좋습니다.
반납을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리스를 했다면, 절대 선납을 내시지 마세요!
내가 아무 생각없이 선납금 내면 월납입료가 싸지니깐 선납금 내야지!
이러면 만약에 60개월이 지난 후에 잔존가치가 1800만원인데,실제 중고차 값이 엄청 떨어져서 1000만원이 되어 버렸어요.1800만원 내고 1000만원짜리 가져가긴 싫잖아요?그래서 반납을 선택했어요. 그러면 리스 회사에서는 완전 감사인겁니다.선납금은 못 돌려 받어요.
반납하실 계획으로 리스를 하실거면 선납은 내지 마시고 보증금을 넣는게 최고입니다.
자동차 리스 꿀Tip
반납을 전제로 리스를 한다면 보증금을 넣으시고! 인수를 전제로 리스를 한다면 선납금을 내시느게 좋습니다.
장거리 = 반납
단거리 = 인수
(중고차값 형성에 영향이 큼)
계약기간내에 해지를 하면 완전 큰 손해입니다.위약금이 어마어마합니다.
리스는 승계라는게 있는데,그동안 내가 낸돈 빼고 나머지 금액만 내게 해서 어떻게든 해결을 할수는 있지만,그래도 내 돈 내고 신개념 머리아픈 돈낭비를 하는 겁니다.어쩌면 돈을 더 토해야 할때도 있으니 왠만하면 계약기간은 지키시는게 최고입니다.
사업자리스에 대한 생각
사업자 리스라는건 내가 사업을 엄청 크게 해서, 연 매출 몇십억이 되고, 내야 할 세금이 몇천만원이면 추천합니다.
근데 직원이 2~3명이고,1년 매출이 1억이 안되신다면,리스를 해서 절세가 거의 되지 않습니다.
세금 절세를 목적으로 사업자 리스를 한다면,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자동차 리스라는건 일시불 할부보단 금리가 비쌉니다.일시불보다 리스가 돈을 더 내는데 리스를 해서 세금을 절세를 한다?
배보다 배꼽이 크실수 있으니 심사숙고하시고 결정하세요!
'Car p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 있어요? 내 차 관리 기본 상식 Top5 (0) | 2022.12.12 |
---|---|
셀프 세차 이렇게만 따라해! 초보세차 꿀팁 (0) | 2022.12.11 |
경차를 타야 하는 이유 총정리 (0) | 2022.12.08 |
연봉별 자동차 고르는 Tip 내 월급에는 어떤 차를 타야 할까? (0) | 2022.12.07 |
중고차 구매시 필수 확인사항!! 이것만 알고 사면 실패하지 않아요! (0) | 2022.12.06 |